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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일 : 11-08-03 08:00
소프트웨어란?
 글쓴이 : ITSTONE
조회 : 30,046  
KBS의 인터넷 전용 프로그램인 [뉴스풀이]에서 SW를 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 방송을 방영 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.


아래 내용은 방송 중에 소개하고 있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

소프트웨어는 비용이 아니라 무형자산 또는 지적자산이다. 경영자의 마인드 중요


소프트웨어는
[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형체를 갖고 있는 하드웨어를 제외한 보이지 않는 무형의 부분]


패키지 소프트웨어 :
- 만들어져서 판매하는 소프트웨어
- 기업용 소프트웨어,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라고도 합니다.
[이용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나 업종, 업무에 적합한 프로그램들을 묶어서 상품으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]


전 세계 SW시장 1조 121억 달러 
- 반도체시장의 3.4배
- 휴대폰시장의 6배
- 패키지소프트웨어 시장 3,000억 달러
- 한국의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장 1%인 30억 달러


불법복제율
시장조사기관 IDC 발표
세계평균 42%
한국 40%
미국 20%
일본 20%
OECD 회원국 34개국 평균 27%


2010년 검찰이나 경찰과 같은 사법기관이 1,000개 기업 조사 결과 불법복제로 인한 피해 금액 350억(소비자가 기준)


2010년 SPC(소프트웨어 저작권 협회)가 OSP(온라인 서비스 대상자 - 웹하드, 블로그, 카페, P2P사이트 등)를 조사한 결과 업로드 기준 불법복제물 10만건 이상 3,000억 피해


저작권사 별로 다양한 '저작권 정책'이 다르고 PC의 환경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와 저작권 전문가의 필요성 요구됨


한국 - 민사상 실손해배상으로 규정
10개의 불법복제품을 사용했을 경우, 10개에 해당되는 보상을 하는 것이 원칙

미국 - 법정 손해보상제도, 징벌적 손해보상제도
권리자의 정신, 재산적 피해 보상, 최대 3배까지 보상


단속 적발 시 정품 구입은 기본, 그간에 손해를 입힌 것에 대한 권리자와 별도 합의(정품 사용자에 대한 보호 차원)


불법 사용 시 정품 사용을 했을 때 보다 3배의 추가 비용이 발생(불필요한 소프트웨어 설치로 인한)
- 사전 관리의 중요성, 정품 사용이 이익


IDC와 같은 조사기관들의 발표에 의하면 SW 관리 시 자산 절감효과 25~50%


소프트웨어 100대 기업 중 미국 78개 1위, 일본 2위 
2009년 기준 안철수연구소 387위

2011년 초 삼성경제연구소 발표 결과
한국의 SW 경쟁력 OECD 19개국 중 14위


전 세계적으로 IT 전체 영역으로 봤을 때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은 UP, 하드웨어가 차지하는 비중은 Down - Cloud


전세계적으로 IT 전체 예산에서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 30% 한국의 경우 소프트웨어가 차지하는 비중 8% 수준

소프트웨어가
취미로 사용하는게 아니라 비즈니스의 생산제 역할을 한다. 기업이 비즈니스를 할 때 소프트웨어를 가지고 활용을 하면서 창작물을 만들어 내거나 비즈니스의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.


우리나라 패키지 게임 시장이 불법 복제로 인해 온라인 게임으로 전환


저작권 = 생태계, SW는 IT산업의 핵심, 저작권이 지켜질 때 SW산업이 꽃을 피운다



☞ 자세한 내용보기(출처:KBS 뉴스풀이)

 
   
 
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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